-
728x90
잇몸병은 방치할 경우 전신 염증으로 연결될 만큼 심각한 질환입니다. 잇몸이 전신질환에 연관이 있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모르실 텐데요, 2016년 국내 연구팀이 102만 5천여 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잇몸병이 협심증, 뇌경색,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병, 골다공증, 성기능장애 발병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잇몸병이 전신질환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이유는 잇몸 주변의 세균과 부산물들이 잇몸을 타고 혈관 안으로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온몸과 연결되어있는 잇몸은 정말 중요합니다. 생활 습관을 바꾸고 구강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만으로도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잇몸 관리법
제일 중요한건 바로 양치질!
우리가 음식을 씹고 나면 잇몸 사이에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 입속의 음식물 찌꺼기가 부패하면서 세균과 그 부산물이 치아를 부식시키고 잇몸의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양치질은 치주염을 차단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 하루 최소 두번 이상 식사와 간식 후 취침 전 반드시 양치질을 한다
- 식사 후 바로 양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음식물이 남지 않도록 물가글이라도 꼭 한다
- 구강청결제(가글)에 의존하여 대충 하는 것 금물
- 칫솔모가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여 잇몸에 최대한 자극을 덜 주게 한다
- 치실이나 치간칫솔 사용할 것(칫솔만으로는 구강 내 플라크의 60%만 제거됨)
- 치과에서 6개월에 한 번 스케일링받기
양치 후 손가락 잇몸 마사지 하기
양치질 이후 손을 깨끗이 씻고 두 번째 손가락을 잇몸에 댄 뒤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듯 10~15회 정도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잇몸 전체에 혈액 순환이 되며 세균에 대한 저항력도 높아져 전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에 잇몸 맨 안쪽부터 한 칸씩 차근히 앞 치아 쪽으로 이동하면서 꼼꼼히 문질러야 효과적입니다.
단단하고 질기고 끈적한 음식은 피하기
오징어, 지포, 얼음, 육포, 캐러멜, 초콜렛 등 단단하고 끈적하며 질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치아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단단한 어패류, 고기류 같은 경우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이 잘 빠지지 않고 끈적한 캬라멜 같은 경우 오랫동안 치아에 붙어있어 잇몸이 부패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오징어 같이 길고 날카로운 음식은 씹으면서 잇몸에 쉽게 상처가 나게 됩니다. 얼음을 와다닥 씹어 드실 경우 잇몸 전체에 엄청난 하중을 주게 되어 치아는 실금이 가고 잇몸이 쉽게 망가지는 지름길입니다.
만약 오징어 같이 질긴 음식을 좋아하시는 경우 조리 전 두드려주시거나 칼집을 많이 내셔서 부드럽게 하신 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더운 날 여름철 얼음은 입안에서 충분히 녹여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턱에 힘을 빼고 천천히 대충 씹기
음식을 꼭꼭 씹게 될 경우 치아와 잇몸 속 치조골의 부담이 커지게 되고 치조골의 재생도 느려지게 됩니다. 그러나 턱에 힘을 빼고 설겅설겅 대충 씹는 동작은 치아와 잇몸에 힘을 덜 받게 됩니다. 그러나 절대 대충 씹고 삼키라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물을 씹는 시간은 좀 더 충분하게 주시고 천천히 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물을 오래 씹을 경우 입안에 음식과 침이 충분히 섞여서 골고루 분쇄되기 때문에 소화가 더 잘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입안에 침 만들기
중년 이후가 되면 침샘이 마르며 껌이나 사탕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침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물질로 면역에 필요한 항균물질, 소화효소, 미네랄 등의 성분으로 구성됩니다. 침을 더럽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침 속의 항균물질은 입안의 점막과 치아를 보호하고 입안의 미생물을 조절해서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침이 부족하게 되면 입속에 박테리아나 세균이 살기 좋은 환경으로 바뀌면서 구내염이 자주 생기고 혓바늘이 돋고 혀에 백태가 두껍게 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하게 물을 많이 마셔도 입마름이 심하고 입이 쓰고, 혀에서 쇠맛이 나는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침의 분비를 쉽게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혀 마사지
- 어금니 바깥쪽에 혀를 위치하고 잇몸 라인을 따라 쭉 한 바퀴 돌아줍니다
- 반대쪽은 위쪽 어금니에서 유턴하여 잇몸을 따라 처음 위치까지 쭉 돌아옵니다
- 한 번 더 잇몸 깊숙이 혀를 넣어서 바깥쪽으로 한 바퀴 돌고 유턴해서 한바퀴 돕니다
혀 마사지를 지속적으로 해주시면 침샘이 굉장히 자극되므로 침의 분비가 원활해집니다. 침에는 면역성분이 많아서 잇몸병에 좋은 마사지입니다.
※ Tip : 입을 다물고 하셔야 침이 흐르지 않습니다!
2. 침샘 혈자리 누르기
입술 아래에는 침이 분비되는 경혈이 있습니다. 바로 입술 아래 움푹 파인 곳의 중앙 부분인데요, 이 부분을 지긋이 꾹꾹 눌러보시면 침이 벌써 차오르시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짧게 말고 3-5초 정도 꾹 누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평소에 입이 잘 마르시거나 침샘 분비가 원활하지 않으신 분들은 혀 마사지와 침샘 혈자리 자극으로 침 분비를 원활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300x250'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치할 때 헛구역질 막는방법 (0) 2022.10.01 커큐민 효능과 부작용 (0) 2022.09.28 갱년기 불면증 원인 (0) 2022.09.22 현대판 불로초 - NAD , NR , NMN 에 대하여 (0) 2022.09.14 먹는 코로나 치료제 - 팍스로비드 총정리 (0) 2022.09.13